아파트 분양권의 전매 매매 방법과 절차 그리고 분양권 전매 시 양도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축 아파트의 분양은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을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분양권은 내 집 마련을 위한 방안으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부동산 투자로 시세 차익을 남겨 수익을 보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이 됩니다. 이런 경우 아파트 분양권을 사고파는 행위가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방법과 절차 그리고 부과되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분양권이란?
아파트 분양권이란 해당 아파트의 추후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권리로 분양을 받을 수 있는 권리라는 개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선분양이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해당 아파트 신축의 사업주가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반대로 아파트의 공정률이 60~80% 정도 진행이 되었을 때 분양하는 것을 후분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분양권을 가질 수 있는 절차는 분양하는 아파트의 계약을 진행하면 분양권을 취득했다고 보는데요. 통상적으로 총 분양금액의 10%의 계약금이 지불이 되고, 대게 60%의 중도금 납입 후 나머지 잔금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중도금은 규제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 수분양자들의 집단 대출로 이루어집니다. 중도금 대출의 이자는 후불제, 무이자 등 사업지마다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는?
▶전매제한의 모든 것[개념, 기간, 대상지역 등]
▶분양권 매매 시 납부해야 되는 양도세는 얼마?[매도자 입장 절세 방법]
분양권 전매란?
분양권 전매란 위에서 설명한 분양권을 사고파는 일입니다. 대부분 분양권을 사고파는 경우 해당 아파트가 인기가 있어 프리미엄이 보태서 거래가 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부동산 규제지역의 경우 전매 제한을 두는 기간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준이 되는 날은 당첨 일을 기준으로 전매 제한 기간이 지나야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마이너스 프리미엄. 즉 마피가 붙어서 거래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피란 분양권 매도자가 손해를 보고 최초의 분양가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양권 전매 매매 절차
분양권을 매도하는 사람이건 매수하는 사람이건 우선 해당 아파트의 분양권 시세를 파악해야 합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이러한 분양권의 시세를 제공하기도 하며, 추천드리는 방법은 발품을 팔아 해당 아파트 지역의 부동산을 돌아다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부동산을 한곳만 가보는 것이 아닌 여러 곳을 둘러봐야 정확한 시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양권 계약 방법
- 분양권 매도자와 분양권 매수자 간의 계약 진행
-여기서 기 납입된 계약금과 중도금에 있어서 납부가 되며, 프리미엄 가격이 감가가 되어 거래가 됩니다. - 계약 완료 시 실거래가 신고 진행
-실거래가 신고는 거래를 중개했던 중개사가 신고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중개인이 없는 경우 셀프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 중도금 대출 담당 은행 방문하여 대출 승계
- 아파트 건설사에 방문하여 분양 계약서의 분양권자 변경
-대부분 계약서 뒷면에 권리 승계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는 공간이 있으며, 시공사, 신탁사, 사업주 등의 도장이 들어가야 해당 분양권의 승계가 인정됩니다.
양도세 세금은?
아파트 분양권에 대한 양도세 세금은 상당히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60%와 70% 두 가지 구간으로 기준이 되어 세금이 부과가 되며, 1년 이내에 거래 시 70%, 1년이 초과되어 거래 시 60%의 시세 차액에 대한 비율에서 부과가 됩니다. 여기서 해당 세율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이 지방세로 추가가 됩니다. 예를 들어 양도 차액을 1,000만 원의 이익을 봤다면 각각 770만 원과 660만 원의 양도세가 부과가 되는 것입니다.
분양권 전매 시 매도자 입장에서 양도세 절세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는?
▶전매제한의 모든 것[개념, 기간, 대상지역 등]
▶분양권 매매 시 납부해야 되는 양도세는 얼마?[매도자 입장 절세 방법]
아파트 분양권 전매 매매 방법 및 절차 양도세는? 마무리
여기까지 아파트 분양권 전매 매매 방법 및 절차 그리고 양도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투자로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배우고 익혀야 불이익 받는 일이 없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여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