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신청 및 준비과정 알아보기 전반적인 프로세스 부동산 청약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오늘 알아볼 내용은 부동산 주택청약의 신청 및 준비과정 그리고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주택청약이란 것이 신규로 공급되는 아파트를 구매하기 위한 수단이란 것은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하지만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어 예치금을 넣고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모를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주택청약의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요약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청약통장 만들기 – 주택청약 준비과정

청약통장이 무엇인지는 다 알고 있을겁니다. 기본적으로 청약통장은 가입기간에 비례해 가점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만들어 놓으면 좋습니다. 그래서 현명한 부모들은 성년이 되기 전에 만들어주는 부모님들도 많이 계시는데요. 소수의 유형말고는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순위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청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시중 9개의 은행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시중 9개의 은행으로는 우리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DGB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이 있습니다.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하여 청약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 들어가보기

청약홈이란 사이트를 들어보셨나요? 청약홈은 우리나라에서 공급되는 공동주택에 대한 청약정보가 올라오고 신청까지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한국부동산원에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일단 청약을 하고 정보를 찾아보기 위해선 청약홈 사이트와 친해져야 합니다.

청약홈은 인터넷 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스마트한 요즘 시대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있으니 다운로드 받아서 자주 들어가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청약홈에서는 아파트 뿐만 아니라 사전청약이나 도생(도시형생활주택), 임대아파트, 오피스텔 등등 많은 청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오니 참고해주시고, 저희 부로맨스 포스팅 내용도 청약홈에서 많이 가져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관심 지역 및 관심 아파트 선정

청약알리미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는 내가 관심을 둔 지역이나 아파트의 청약정보를 알림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이러한 알림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면 누락없이 내가 받아보고 싶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건까지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청약신청 할 아파트 고르기

관심있는 지역을 정하고 관심있는 아파트를 눈여겨 보다보면 청약할 아파트를 찾아야 합니다. 이제 선택의 길입니다. 한순간의 선택이 인생 평생을 좌우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하려는 아파트를 고를 때는 직주근접성, 교육시설, 내 생활의 동선, 교통, 편의시설, 생활인프라 등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모두 부합하는 아파트를 찾는 것은 전세계를 뒤져도 힘들 것입니다. 내가 세운 기준중에서 포기할 수 있는 부분과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을 설정하여 고르세요.

모집공고문 확인은 필수

아주 가끔이지만 공식홈페이지를 운영하지 않는 아파트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집공고문을 게재하지 않는 현장은 없는데요. 청약홈에서 내가 관심 갖는 아파트의 청약일정이 확정되면 모집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집공고문은 대부분 분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1, 2백만 원이 아닌 수억 원 많게는 수십억 원이 투입되야되는 부동산 매매에 있어서 모집공고문은 정독하여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집공고문에는 청약일정, 물건정보, 청약신청기준, 해당 아파트의 옵션 등등 정말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일반공급? 특별공급?

자 이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합니다. 청약 신청의 유형에는 여러가지가 있어 어떠한 유형의 신청이 나와 맞는지 아니면 어떠한 유형의 경쟁률이 낮을지 잘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경쟁률을 예상하는 방법은 최대한 최근의 인근 아파트 청약 정보를 보면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쟁률 또한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청약일정 및 통계에 들어가서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신청

내가 원하는 아파트도 고르고 전략도 세웠다면 본격적으로 신청에 들어가야합니다. 예전에 인터넷이 활성화 되기 전에는 모델하우스 직접 가서 그 많은 인파속에서 대기를 하며 어렵게 청약신청을 해야 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청약홈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에서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이 시간 외에는 어떠한 신청이나 취소도 불가능합니다.

당첨 확인하기

자 드디어 대망의 당첨자 확인 날이 왔습니다. 당첨 확인 역시 청약홈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청약홈 사이트 내에 청약당첨조회 메뉴를 들어가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문자메시지로 당첨 결과도 안내해드리니 걱정하지 마세요.

계약하기

청약은 말 그대로 약속을 하는 단계이고 이제 본격적인 계약에 들어가야 합니다. 각 요구하는 서류들을 준비해서 사업주체에 직접 방문해 계약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가끔 신청 자격에 문제가 있는데 확인하지 못하고 당첨됐다가 취소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그러기에 항상 모집공고문을 철저하게 확인해서 청약신청을 해야합니다.

중도금대출, 잔금납부, 입주 – 자금 프로세스

드디어 내 집이 생기는 단계입니다. 중도금은 대부분 대출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몇번 거듭 강조했지만 중도금 대출에 대한 사항도 모집공고문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혹시 중도금 이자에 대한 부분인데요. 이자가 무이자로 진행되는 현장인지 아니면 후불제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자가 후불제라면 모두 주택을 구매하는데 투입되는 비용입니다.

청약신청부터 입주까지는 정말 빠른 현장이 2년반정도에서 최대 4,5년까지도 걸립니다. 잔금을 진행할 때도 대출을 진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도 은행을 돌아다니며 발품을 팔아 좋은 부동산 담보 대출상품을 찾아서 현명한 주택구매를 하세요.

여기까지 부동산 청약에 대한 주택청약 신청 및 준비과정을 알아보고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여 내 집 마련에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