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빨리 팔기, 아파트 매도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내 소유의 아파트를 얼마에 파는지는 시장의 흐름을 참고해서 정할 뿐 온전히 집주인의 마음입니다. 시장의 흐름을 참고한다는 것은 아파트가 팔릴만한 가격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예상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보면 생각보다 우리 집 시세가 많이 나가네? 하고 생각한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인터넷상에 있는 가격은 우선 호가들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내 집을 빨리 팔 수 있는 방법, 아파트 매도 노하우에 대해 자세히 들어가 보겠습니다.
집 빨리 팔기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
집을 빨리 팔기 위한 조건으로는 가격이 최우선이고 무조건 가격이 유리하면 빨리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받을 수 있는 가격 중 가장 높은 가격을 찾아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돈이 급해서 급매를 해야 한다면 더 낮은 가격에 내놓으면 빨리 나가고, 그것이 아니라면 100만 원이라도 더 높게 받아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집의 가격은 어떻게 알아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실거래가 검색
부동산 실거래가 검색을 해야 합니다. 호가는 내가 이 집을 이 가격에 팔겠다 내놓는 가격이고, 실거래가는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가격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아파트 거래 시 실거래 신고가 의무이기 때문에 쉽게 해당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라는 검색어만 입력하면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들어가 내가 매도할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날짜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문의하기
실거래 가격을 파악했다면 인근 부동산에 전화를 걸어 시장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물론 실거래 가격이 정확한 데이터이지만 현장에서 뛰고 있는 실무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은 무척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 전화를 두려워해 꺼려 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전화 한 통으로 인해 100만 원, 혹은 1,000만 원을 더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부동산 매도해 줄 공인 중개사 고르기
내가 매도할 가격을 정했다면 내 주택을 매도해 줄 공인 중개사를 선정해야 합니다. 사람의 심리는 익숙한 곳을 좋아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내 집을 팔아줄 부동산을 선정할 때는 네이버나 인터넷에 내 아파트를 검색해 본 후 인터넷 영업이나 네이버 부동산에 매물을 많이 올려놓은 부동산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동산은 영업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부지런한 사람일 가능성이 큽니다. 영업은 부지런함이 생명입니다. 이러한 부동산을 한두 군데 선정하고, 추가적으로 동네의 사거리 코너 등에 위치한 부동산을 선정하여 3~5개 정도의 부동산에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고르기 팁
부동산을 골라서 내놓을 땐 꼭 부동산을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서 부동산을 골랐다면 전화나 문자를 이용해 집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꼭 부동산을 방문하여 얼굴을 보여주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방문이든 전화든 부동산에 우리 집을 내놓았다면 확실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매도 의뢰 시 전달할 정보
- 매도 희망가
- 최근 수리된 부분
- 확장 시공되거나 인테리어 된 부분
- 매도 희망 날짜
- 임차인이 거주 중이라면 임차인의 연락처
- 현재 공실이라면 출입 비밀번호
이 정도의 정보를 담아 부동산에게 전달하고, 추가적으로 꼭 사진을 찍어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밖에 노하우
집 빨리 팔기 위한 중요한 정보를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그렇다면 추가적으로 집을 빨리 팔 수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아파트 매도를 위한 나머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거래 날짜 유연하게 대처하기
임차인이 거주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사실 부동산 투자를 목적으로 하거나 이사 계획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 매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집주인이 직접 살고 있거나 공실인 경우에는 입주 가능 시기를 유연하게 대처해야 우리 집을 매수할 사람들의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집 잘 보여주기
집을 잘 팔기 위해서는 일단 집을 보여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속 날짜를 잡고 집을 보러 오지만 갑작스레 집을 매수할 사람이 나타나 보여달라 하는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집을 언제든 보여줄 수 있도록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근에 친인척이 살고 있다면 비밀번호를 알려두어 할 수 있고, 친인척이 없다면 가까운 이웃이나 관리 사무소에 부탁해놔도 됩니다.
집 깨끗하게 유지하기
같은 조건의 집을 봐도 깨끗한 집이 더 좋아 보이기 마련입니다. 인테리어가 잘 되어 있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인테리어가 오래됐다면 집을 매도하는 입장에서 투자할 수 없으니 깨끗한 상태를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집 잘 보여주기에서 언급했듯이 매수자는 언제 집을 보러 올지 모릅니다.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때 작은 물건들은 모두 가구 안으로 넣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집이 조금이라도 넓어 보이고 깨끗해 보입니다.
여기까지 집 빨리 팔기 위한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부분을 다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입니다. 매도자 입장에서 한 푼이라도 더 받는 것이 이익이겠지만 시간이 지체되는 기회비용을 잘 생각하여 아파트 매도 가격을 잘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