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이란 도심의 경우 지하철역, 비도심의 경우 기차역과 같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지역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역세권 요소를 갖추고 있는 부동산의 가치는 역세권이 아닌 부동산보다 가치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며, 생활의 질을 높이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역세권의 의미와 뜻, 그리고 어떠한 부동산이 역세권을 갖추고 있는 부동산인지에 대한 기준과 부동산 투자 시 역세권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세권 뜻
역세권이란 용어는 부동산에서 지하철역이나 기차역 등 대중교통의 허브가 되는 역 주변 지역을 지칭하는 말로, 주로 부동산과 도시 계획(개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역세권 요소를 갖추고 있는 부동산은 대중교통 접근성이 편리하기 때문에 생활 편의성과 지역 간 이동이 편리해 부동산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역세권의 경우 주거, 상업, 업무, 문화 등 다양한 입지적 장점이 많은 지역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역세권의 기본적인 범위의 경우 역에서 반경 500m 정도로 정의되지만 도시의 규모나 교통의 밀집도, 지역적 특성에 따라 그 기준이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동산들은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으며, 투자자와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인 포인트로 작용합니다.
역세권의 범위와 기준
역세권의 기준은 1차 역세권, 2차 역세권, 일반 역세권 정도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정해진 기준이 아닌 부동산 가치를 나누기 위한 범위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지방 도시의 경우 지하철이 아닌 기차역을 기준으로 역세권을 생각해야 하며, 그 범위는 지하철 역세권의 기준보다 더 넓습니다.
1차 역세권
역 승강장(출입구)로부터 250m 이내의 범위로 크게 보면 350m 정도까지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초역세권이란 단어를 많이 사용하며, 같은 지역의 부동산 안에서도 초역세권에 위치한 부동산의 경우 인근 부동산들보다 큰 가치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2차 역세권
2차 역세권의 경우 250m~500m의 범위안에 있는 부동산들을 지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동산의 경우 대부분 5분 내외에 지하철 이용이 가능해 큰 불편함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역세권
일반 역세권은 거리의 범위보다는 도보로 지하철 이용이 약 5~15분 사이에 이용할 수 있는 범위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 지역이나 대도시의 경우 다수의 지하철이 지어지고 있어 10분 이내의 범위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방 도시 기차 역세권
KTX의 등장으로 KTX 노선이 있는 역의 경우 역세권 요소를 갖춘 부동산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이 비교적 덜 발전한 지방 도시의 경우 역세권 범위를 조금 더 넓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도보로 15분 이내의 거리 경우 1차 역세권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버스나 다른 대중교통 이용으로 15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다면 일반 역세권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 시 역세권의 중요성
역세권은 대중교통 접근성이 뛰어나므로, 이러한 지역에 산다면 최근 강조되고 있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실현할 수 있는 주거 환경이 제공됩니다. 직장과 가까워 통근 시간이 짧으며, 역을 기점으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역세권 부동산에 투자를 한다면 경기 변동에 따른 안정성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상승 시기에는 역세권이 아닌 부동산보다 훨씬 더 많은 가치가 상승하며, 부동산 하락 시기에도 상대적으로 적은 가치 상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세권 요소에 신축 프리미엄이 추가된다면 그 변동성은 더 작아집니다.
또한, 이러한 지역의 부동산 투자는 개발 호재에 따른 투자 가치 증대에도 유리합니다. 역세권 주변은 지속적인 개발과 어느 정도 지역이 노후 되어도 그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부동산 레버리지 효과 지렛대 효과 타인자본을 이용한 영리한 투자
법정지상권 뜻과 개념 그리고 성립 요건과 법적 효력은?
역세권의 개념과 그 중요성은 부동산 투자 시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역세권은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과 부동산 투자에 있어 중심축이 될 수 있으며, 실 거주를 위한 부동산 투자나, 수익을 위한 부동산 투자든 어느 경우에도 중요한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