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값 상승 전망에 대한 글이 많이 올라오고 이에 맞춰 전세 가격의 시세 변동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파트값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갈까요? 전국적으로 불어닥쳤던 부동산 시장의 침체는 우리나라의 가장 인기 있는 부동산 유형인 아파트 역시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대출 금리 상승 등의 이유로 아파트 거래량을 바닥을 찍었고, 금리가 올라가다보니 전세의 수요가 줄어 월세 선호 시장이 되어 깡통전세 등 많은 부동산의 상황이 악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아파트나 그 외 부동산 시장이 나아지는 징조가 많이 보이기 사작한 듯 한데 아파트 가격과 거래량 등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아파트값 상승 전망 바닥을 찍은 것인가?
현재 서울 아파트의 거래량이 소폭 상승하는 기미가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의 가장 기본 원리인 수요량과 공급량의 상관관계에서 거래량이 상승한다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기 쉬울 텐데요. 6월 거래와 최근 7월의 거래 가격을 비교해 보면 최근 거래된 거래의 대부분이 상승된 가격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이미 8월이 다 지나가고 있으니 아마 더 많은 거래량이 상승된 가격으로 거래가 되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그렇다면 다른 지역은 어떨가요? 인천의 아파트 가격이 쵝느 1년 7개월만에 상승으로 전환했다는 뉴스기사를 보았습니다. 1년이 넘는 시간동안 10%이상 하락했던 인천의 아파트 시세가 반등에 성공했고, 길었던 하락시장을 회복한 만큼 기대가 커지는 지역중에 하나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가 0.03~0.14% 정도 상승한 것으로 확인이 되며, 서울, 세종, 경기, 경북 지역의 상승 폭이 두드러지는 시장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북, 광부, 전남, 부산은 최근 매매가격지수가 하락하면서 아직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파트 거래량과 전세 가격 시세는?
서울시 기준으로 2023년 1월~7월 거래량이 2만 1천여 건으로 2022년 1년 동안의 거래량보다 두 배에 가까운 거래량이 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거래 가격일 텐데요. 올해 거래된 아파트 가격의 거래가격은 절반이 넘는 거래가 지난해보다 올라간 가격으로 거래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아마 앞으로의 아파트값의 상승에 대해 조금은 예측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향후 아파트 값은?
아파트 시장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보자면 아파트값의 하락세는 이제 마무리 단계를 정리하고 반등하는 추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상승한 구역에서 보합권을 유지하다가 다시 상승으로 갈 수도 있겠지만 저는 하락세는 이제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전세 시장과 재건축 재개발 시장
현재 전세시장도 매매시장과 마찬가지로 상승을 이어가는 추세입니다. 서울의 아파트 전세 시장이 현재 3주 연속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매매가격이 올라가고 금리 상승이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어가면서 보이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주요 지역의 아파트값 시세는 상승하는 전망이지만 재건축 재개발 시장은 여전히 보합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파트값이 상승한다면 전세 가격 시세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과연 아파트값의 향후 상승으로 유지될지 다시 하락 시장으로 들어갈지는 좀 더 지켜봐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하락 시장은 끝났다는 쪽에 의견을 두고 싶습니다.